임신 주차별 검사를 알아봅시다 :)

임신&출산 정보 공유

임신 주차별 검사를 알아봅시다 :)

으노맘♥︎ 2020. 9. 21. 15:03

 

안녕하세요 으노맘입니다~~♡

오늘은 임신 주차별로 해야 하는 검사가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임신 7주차 초음파

검사는 산모와 태아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데요~~ 일단 순서대로 쭉 보겠습니다!

 

1. 임신 확인 후 :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국민행복카드 만들고, 보건소 가서 엽산 및 철분제 무료로 받기.

2. 임신 11주 차~12주 차 : 1차 기형아 검사받기 (피검사)

3. 임신 15주 차~19주 차 : 2차 기형아 검사받기 (피검사)

4. 임신 20주 차~23주 차 : 정밀초음파

5. 임신 24주 차~임신 28주 차 : 입체 초음파, 임신성 당뇨 검사, 빈혈수치, 비타민D수치, 백일해 주사 접종

6. 임신 32주 차 : 태동검사

7. 임신 34주 차~임신 36주 차 : 막달 검사

8. 임신 37주 차~ : 태동검사

 

이렇게 진행이 되는데요~~

모든 검사가 다 중요하지만 전 여기서 가장 집중해야 할 부분은 1,2차 기형아 검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검사 후 결과 나올 때까지 걱정했던 경험이 있네요^^

일반적인 산모들은 피검사로 간단하게 검사가 진행됩니다~하지만 만 35세 이상인 분들은 의학적으로 노산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만 35세가 넘어갈수록 염색체 이상의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 35세 이상인 분들은 니프티 검사와 양수 검사 두 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니프티 검사란? 태아에게 안전하고 비침습성 검사로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다운증후군, 애드워드 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등 염색체 이상을 임신 10주부터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니프티 검사에서 염색체 이상이 나오면 양수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양수검사는 직접 양수를 채취해하는 검사라 태아의 상태와 위치를 고려해서 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 다운증후군 위험이 나와도 양수검사에서는 대부분 정상으로 나온다고 하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ㅎㅎㅎ

 

자! 오늘은 임신 중에 해야 하는 검사를 알아봤는데요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위해 꼭 해야 하는 검사니 주차에 맞게 하세요!! 모두 건강하게 출산하여 건강한 아이 만나시길 바랍니다~~

 

P.S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쿠팡 파트너스 하실 분들은 추천인 AF4412490 입력하시고 같이 1%적립 받아요ㅎㅎㅎ